본문 바로가기
습관실천프로젝트

데일리리포트#93 - 주식은 꽤 어렵다

by 데일리아미고 2021. 10. 19.
반응형

오늘도 눈을 뜨면서 책을 읽었다. ebook이 이럴 때 정말 편하다. 눈 건강이 걱정이 된다. 블루라이트 렌즈 안경을 쓰고 보기 때문에 괜찮지 않을까. 9시 출근해서 두 타임 연속 일을 하고 20분간 조깅했다. 오후에 운동을 몰아서 하려 했지만 나누기로 했다. 점심 먹기 전에 책을 읽고 주식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보았다. 기업 분석에 대한 것이다. 저렇게 까지 해야 하나 할 정도로 쉽지 않음을 느꼈다. 잠시 좌절했기에 다시 책으로 시선을 돌렸다. 멘털을 바로 잡고 다시 영상을 보면서 기업에 대해서 생각을 했다. 어떻게 할 것인가. 얼마큼 알아야 하는가. 지금은 투자자들의 영상과 책을 통해서 배워나가야 한다.

 

9월 마지막 날에 독서 완료한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를 다시 보았다. 처음 보았을 때보다 다시 보니까 발전한 나를 느낀다. 책을 참고해서 LG이노텍이란 회사의 2020년 사업 보고서를 들여다 보았다.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등을 살펴보았다. 재무제표 숫자에 대한 내용만 어느 정도 기억했는데 책을 다시 보니 '사업의 개요'부터 시작하라고 한다.

매출과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다
잉여현금흐름 계산

LG이노텍의 사업 개요를 살폈다. 카메라모듈, 반도체기판, 차량부품 등을 생산하는 회사다. 아이폰 13에 들어가는 부품이 카메라모듈이라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 부품이 들어가는 것만 알고 투자했는데 어느 부품인지 알게 되었다. 반도체 강국인 만큼 기판도 생산한다. 차량부품은 전기모터와 차량통신 장비를 생산하고 있었다. LG인 만큼 재무제표는 건전하다고 생각한다. 현금흐름을 보니 좋기 때문이다. 대기업인 만큼 영업이익 증가율이 낮을 뿐 다른 지표는 준수하다. 자율 주행에 들어가는 카메라에도 모듈이 들어갈 것이니 거기에도 투자할 것 같고 전기차의 전기 모터는 이미 사업을 시작하고 있었다. 점점 늘어나는 전기차에 LG이노텍이 하는 만큼 발전하는 기대감이 있어서 계속 투자해도 좋을 것 같다. 단지 주가의 상승은 가파르진 않을 것이다. 공매도 세력들 때문에 상당히 오르내리는 게 화나게 한다. 나만의 기업 분석을 통해 내린 결론은 나쁘지 않은 투자라고 생각한다. 단기적으로 큰 재미는 없을지라도 장기적으로 성장성을 살펴보면서 계속 투자 유무를 판단하면 될 것 같다.

 

내가 할 수 있을지 두려웠는데 재무제표를 살펴 보니 투자의 안정성 판단은 가능할 것으로 본다. 나만의 주가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누구도 주가를 예측할 수 없다. 그래도 어느 선에서 사고 팔지 판단하게 되면 손해는 보지 않게 될 것이다. 나만의 가치투자 방정식을 만들 때까지 앞선 투자자들의 방식을 배우기로 하자. 

 

주식 공부에 집중하느라 오늘 운동은 쉬었다. 조깅으로 만족하기로 했다. 놀았던 것이 아니고 공부했기 때문에 가치 있는 시간이었다. 내일은 운동하고 남은 시간에 다시 주식을 들여다볼 것이다. 유튜브, 블로그에서 갈팡질팡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블로그는 홍보용으로 하면서 주식 공부에 시간을 들이기로 결심했다.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미래의 모습은 매일 밤 심상화하고 있다.^^

오늘도 좋은 하루를 보낸 것에 감사한다.

728x90